목적
- 흥미, 취미, 소질, 적성,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,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,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.
-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?신장하고,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.
-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.
- 지역 내 학교 간 각종 동아리 경연 대회를 통해 우의를 다지는 협력과 공정한 경쟁을 익히도록 한다.
방침
- 학생의 취미, 흥미, 적성, 요구,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,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.
- 학교는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 부서를 조직한다.
-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한다.
-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 후 및 휴업일,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지속적?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.
- 동아리활동의 각종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교내?외의 인적 자원,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한다. 특히 지역 사회 인사와 학부모의 자발적 봉사 협력을 통해 동아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장려한다.
- 동아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교내 및 학교 간 경연 대회, 전시회, 발표회, 봉사활동과 연계 등을 적극 추진한다.
동아리활동 내용 체계
활동명 | 활동별 내용 |
---|---|
학술 활동 | 외국어 회화, 과학 탐구, 사회 조사, 탐사, 다문화 탐구 등 |
컴퓨터, 인터넷, 신문 활용, 발명 등 | |
문화 예술 활동 | 문예, 창작, 회화, 조각, 서예, 전통 예술, 현대 예술 등 |
성악, 기악, 뮤지컬, 오페라, 사물놀이 등 | |
연극, 영화, 방송, 사진 등 | |
스포츠 활동 | 구기운동, 육상, 수영, 체조, 배드민턴, 인라인 스케이트, 하이킹, 야영 등 |
민속놀이, 씨름, 태권도, 태껸, 무술 등 | |
실습 노작 활동 | 요리, 수예, 재봉, 꽃꽂이 등 |
사육, 재배, 조경 등 | |
설계, 목공, 로봇 제작 등 | |
청소년단체 활동 | 스카우트연맹, 청소년연맹, 청소년적십자, 우주소년단, 해양소년단 등 |
상설동아리 편성현황
연번 | 부서명 | 활동내용 | 대상 | 참여 학생수 |
---|---|---|---|---|
1 | DIVE A (Deeper Idea & Various Experiments) | 과학탐구활동 | 1학년 | 20 |
2 | DIVE B (Deeper Idea & Various Experiments) | 과학탐구활동 | 2학년 | 16 |
3 | DIVE C (Deeper Idea & Various Experiments) | 과학탐구활동 | 2학년 | 12 |
4 | English-holic | 영화 script를 통한 단어 및 문법 공부 | 1학년 | 15 |
5 | Focus(포커스) | 정치, 경제, 사회문화 등 시사문제 독서 및 토론 | 1, 2 학년 | 18 |
6 | math-holic | 수학활동 | 1학년 | 15 |
7 | RCY Ⅰ | 심폐소생술 및 응급구조 실습 교내캠페인 및 봉사활동 | 1학년 | 11 |
8 | RCY Ⅱ | 심폐소생술 및 응급구조 실습 캠페인 및 봉사활동 | 2학년 | 9 |
9 | We are Movie Stars | 영화 script를 통한 회화 | 1학년 | 14 |
10 | 과학 토론 | 과학 조별 토론 및 발표 | 2학년 | 12 |
11 | 교지 편찬부 | 교지편집 및 간행 | 1, 2학년 | 11 |
12 | 나도 만화가!! | 만화에 관심을 두고 컷 만화 제작 | 1, 2학년 | 15 |
13 | 농심(농구부) | 농구 및 심신단련 활동 | 1, 2학년 | 17 |
14 | 독서와 토론 | 독서토론 | 1, 2학년 | 9 |
15 | 동신 VC | 배구 및 스포츠 활동 | 1, 2학년 | 19 |
16 | 라온혜윰 | 시, 소설 감상 및 창작 | 1학년 | 10 |
17 | 문화예술비평 | 문화예술감삼 및 비평 | 2학년 | 16 |
18 | 방 송 부 | 방송활동 및 축제도움 | 1, 2 학년 | 13 |
19 | 수학 탐구 | 수학 심층탐구 | 1학년 | 14 |
20 | 영드클럽 | 영어 드라마 감상 및 어휘 학습 | 2학년 | 18 |
21 | 영어 독서 | 여러가지 책 읽기 | 2학년 | 11 |
22 | 영어 미드 감상 | 영어 드라마 감상 | 1학년 | 21 |
23 | 영어시사 토론 | 영어시사 토론 | 2학년 | 10 |
24 | 자아도취(사물놀이) | 사물놀이부 | 1, 2학년 | 4 |
25 | 정구부 | 스포츠 | 1, 2, 3 학년 | 7 |
26 | 족구왕 | 족구 및 체력증진 | 1, 2학년 | 23 |
27 | 줄탁동시 | 고전 문학 감상 및 토론 | 1, 2학년 | 8 |
28 | 축구왕 | 축구 및 체력증진 | 1, 2학년 | 25 |
29 | 테마 여행지리 | 관광테마 시청 | 1, 2학년 | 15 |
30 | 페르세포네(Persephone) | 밴드부 | 1, 2 학년 | 15 |
31 | 합창부 | 합창을 통한 세상 읽기 | 1, 2학년 | 22 |
32 | 헤르메스(Hermes) | 댄스부 | 1, 2 학년 | 10 |
33 | 현대문학 감상 | 현대문학 감상 | 2학년 | 12 |
34 | 호머나라토와르 | 독서토론 및 문집발간 | 1, 2학년 | 19 |
35 | 독서 토론반3-1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32 |
36 | 독서 토론반3-2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33 |
37 | 독서 토론반3-3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33 |
38 | 독서 토론반3-4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21 |
39 | 독서 토론반3-5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24 |
40 | 독서 토론반3-6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28 |
41 | 독서 토론반3-7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30 |
42 | 독서 토론반3-8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30 |
43 | 독서 토론반3-9 | 진로 진학 독서 토론 | 3 학년 | 30 |
44 | Hippo | 의학, 생명과학, 화확관련 독서 및 토론 | 3 학년 | 6 |
문화예술동아리 편성현황
연번 | 부서명 | 활동내용 | 대상 | 참여 학생수 |
---|---|---|---|---|
1 | Hermes | 댄스 공연(대회 및 축제참가) | 1,2학년 | 10 |
2 | 자아도취(사물놀이부) | 풍물 연주(축제참가) | 1,2학년 | 4 |
3 | 페르세포네(Persephone) | 밴드 연주(대회 및 축제참가) | 1,2,3학년 | 15 |
자율동아리 편성현황
번 | 동아리명 | 활동내용 | 대상 | 참여학생수 |
---|---|---|---|---|
1 | Chit Chat | 영어와 관련된 미디어 감상 및 영어 토론 | 2 | 9 |
2 | CPU (Communicative | 컴퓨터 공학과 관련된 직업 및 진로 정보 교환 | 3 | 6 |
Process Unit) | ||||
3 | DIVE | 과학탐구 활동 | 3 | 9 |
4 | ES 2.0(경제, 경영동아리) | 경제?경영 동아리 | 1,2 | 14 |
5 | Euclid(유클리드) | 수학 동아리 | 1 | 7 |
6 | H.E.C | 경제동아리 | 3 | 12 |
7 | Highest | 과학토론 | 3 | 6 |
8 | Hippo | 의학 동아리 | 1,2 | 18 |
(Hippocraticmedicalclub) | ||||
9 | insight(인싸이트) | 과학탐구 참여 및 사회 전반적 주제 토론 | 3 | 5 |
10 | KLEA(클레아) | 영어 문학 감상 동아리 | 2 | 14 |
11 | M.P.I | 수학프로젝트 탐구 | 2 | 5 |
12 | NED (NewspaperEditional | 신문 사설 탐색 | 2 | 5 |
Debating) | ||||
13 | Over net | 배구 동아리 | 1,2 | 15 |
14 | PRISM(프리즘) | 수학 과학관련 탐구 토론 동아리 | 2 | 8 |
15 | S.S.G | 교내 신문 동아리 | 1,2 | 10 |
16 | T. G(Tech Generatiom) | 기술 개발부 | 2 | 8 |
17 | WGL | 모의 UN 동아리 | 2 | 7 |
18 | 가르치다, 가리키다(1, 2년) | 교수법 연구 | 3 | 16 |
19 | 가르치다, 가리키다(3년) | 교수법/3년 | 1,2 | 6 |
20 | 강한 간호사 | 간호사 진로자 | 1,2 | 13 |
21 | 공대남자 | 공대 진학 희망 동아리 | 1,2 | 20 |
22 | 극한 역사 | 역사 탐방 동아리 | 1,2 | 17 |
23 | 돈돈혜 | 점자책 발간 동아리 | 1,2 | 19 |
24 | 새라한울 | 학생민주인권평화 동아리 | 1, 2, 3 | 18 |
25 | 드로잉 | 미술부 | 1,2 | 11 |
26 | 시너지(synergy) | 과학탐구 심화학습부 | 3 | 7 |
27 | 시네마 천국 | 영화상영으로 진로의식 고취 | 1 | 3 |
28 | 자아도취(사물놀이) | 사물놀이 | 1,2 | 4 |
29 | 페르세포네(음악밴드) | 음악밴드 | 1,2 | 14 |
30 | 프리지아 | 독서토론 및 모의소설 쓰기등의 독후활동 | 2 | 11 |
31 | 헤르메스(댄스동아리) | 댄스부 | 1,2 | 10 |
32 | 히라가타 | 일본어 및 문화 체험 동아리 | 2 | 7 |
33 | 힙합 | 힙합 동아리 | 1 | 14 |
34 | 너울 | 1, 2, 3 | 11 |